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의 각 분야 전문가가 모인 'HTC마스터 분임조'를 만나보았는데요. 이번 제 45회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답니다. 한화토탈의 미래를 위해 현장 문제 개선과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HTC마스터 분임조를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Q
HTC마스터 분임조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저희 분임조는 현장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연합분임조로 HTC마스터와 혁신업무를 맡은 간사 등 혁신 의지를 가진 분들이 모인 분임조입니다.

 

분임조 소개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요. 한 현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공장에 파급효과가 있는 문제점에 관해 토의하다 보니 전사 차원의 연합분임조 구성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혁신 간사와 품질 명장 등이 참여해 전사적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분임조가 구성되었습니다.

 

 

Q
제45회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 금상 축하드려요!

4박 5일 거제도에서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거제도까지 가는 길에 모두들 열심히 해서 꼭 금상을 수상해내자고 다짐하며 너, 나 할 것 없이 한마음으로 발표 전날에도 늦게까지 준비했었습니다. 그 결과, 단체 부문과 송성익 기장이 개인 부문에서 모두 금상을 수상해 기쁨의 환호성을 지르던 그 순간이 가장 뜻 깊었던 순간입니다.

 

 

Q
HTC마스터 분임조만의 특징 혹은

자랑할 만한 점이 있다면?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집단이다 보니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는 해결 방법으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됩니다. 최근에는 JMP(통계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새로운 문제 해결 방향이 제시되어 반응이 좋았는데요. 누구 하나 열외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토의를 통해 이견을 조율해서 최종 해결 과정까지 직급과 나이를 떠나 민주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자랑거리입니다.

 

또한 부문별 경험이 많은 분들로 구성돼 현장의 다양한 일에 대해 공유하고 배울 수 있어 평소에 업무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향후 대회를 준비하게 될

다른 분임조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품질분임조 경진대회를 준비하는 기간이 짧으면 시간을 맞추기 위해 막판에 힘이 부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대회 출전을 결심했다면 표준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좋은 원고를 참조해서 적어도 6개월 전에는 문집작성을 시작하고, 2개월 전에는 완성해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준비과정에는 분임조원들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고생스러웠지만 그 과정 속에서 분임원으로서 내가 해야 하는 역할을 깨달았으며,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어 분임원끼리 좀 더 친밀해질 수 있었습니다.

 

 

Q
HTC마스터 분임조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 분임조는 그동안 한화토탈이 쌓아온 역량과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내년에도 대회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끊임없이 현장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발굴 및 해결하는 과정에서 회사와 분임조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는 분임조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