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직장인이라면 사무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제 2의 집이라 할 수 있는 사무실은 사무집기부터 작은 소품들까지 석유화학 제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복사기부터 목에 착용하는 사원증, 그리고 목마름을 해결해주는 정수기까지. 바쁘게 돌아가는 사무실 안에서 묵묵히 우리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데요. 사무실 안의 화학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복사기 _ ABS



수십에서 수백 장도 거뜬히 뽑아내는 사무실의 단짝 친구, '복사기'! 복사기에는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타이렌(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ABS)' 소재가 사용되는데요. ABS는 우수한 내열성으로 대량 인쇄 및 복사 시 발생하는 열에 잘 견디며, 내약품성 덕분에 잉크와 토너 등 화학약품에 쉽게 변성되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유용한 도구와 최적화된 소재가 만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

파티션 _ PP



파티션은 사무실 내부의 공간을 분리해줄 뿐만 아니라 내부가 벌집모양 구조물로 이뤄져 소음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파티션 내부는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으로 만들어지는데요. PP는 가볍고 가공 성형이 쉬운 데다 강도가 우수해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03

멀티탭 _ PC 



사무실은 사무용 가전으로 인해 전기를 많이 이용합니다. 따라서 멀티탭은 사무실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인데요. 멀티탭은 대부분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PC)'로 만들어집니다. PC가 빛에 의한 부식에 강하고 뛰어난 전기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화재 예방을 위해 난연성이 첨가된 복합 PC가 멀티탭의 주류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04

사원증 _ PVC



입사 후 처음 받은 사원증만큼 회사에 대한 소속감을 높여주는 물건도 없는데요. 흥미로운 점은 이 안에도 석유화학 공정이 숨어 있다는 것입니다. 사원증은 주로 석유화학 제품인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 PVC)'로 만들어지며, 가공 과정에서 배합되는 첨가제에 따라 성질을 목적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05

정수기 _ PE



냉수와 온수, 심지어 얼음까지도 착착 내어놓는 사무실의 오아시스 '정수기'. 정수기 속에도 석유화학이 함께하고 있답니다. 정수기에 숨어 있는 석유화학 제품은 바로 필터 내부의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인데요. PE는 가공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인체에도 해가 없어 필터에 쓰이기 적합한 소재입니다.


사무실에서 업무를 할 때 너무나 당연히 사용하고 있던 제품들 속에는 각 제품의 쓰임새에 맞는 석유화학 소재들이 각각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볼펜, 마우스, 키보드, 플라스틱 서류파일, 사무용 의자 등 사무실에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화학제품들은 아주 다양하답니다. 일을 할 때 우리의 업무효율을 높여주는 석유화학제품들이 든든히 지켜주고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주세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