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한화토탈 정태운 기감, 국가품질명장에 선정되다!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국가품질명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국가품질명장은 산업현장 근로자 중 투철한 장인 정신으로 품질 향상을 위한 분임조 활동, 제안 활동 등 품질경영 활동에 헌신해온 모범 근로자를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한화토탈은 국내 기업 중 최초로 2013년을 시작으로 8년 연속 국가품질명장을 배출 중인데요. 한화토탈의 교육문화 확립에 앞장선 8번째 국가품질명장 정태운 기감을 만나보실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와 그동안의 공적에 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운영혁신팀에서 PE(Production Engineer) 기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근무 33년 차 정태운 기감입니다.

 

저는 입사 초기 현장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혁신 리더와 현장 기술교육 개발 및 기술교육센터 (Technical Training Center) 설립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강사 교육 과정을 개발해 회사의 세대 교차에 따른 기술교육 전수 기반 체계를 확립하고 발전시켜 저만의 전문 분야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국가품질명장이라는 영예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Q. 국가품질명장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쁘다, 목표를 달성했다라는 소감을 전하고 싶습니다. 물론 수상을 떠나 후배들이 앞으로도 회사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작은 지식이나마 쌓을 수 있는 토대인 교육문화를 마련했다는 점이 가장 뿌듯합니다.

 

더불어 얼마 남지 않은 제 직장 생활에서 한 축의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 역시 기쁘네요. 다른 한편으로는 아빠가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했던 두 아들과 특히 제 아내에서 국가품질명장이라는 인증을 이뤄냈음을 알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아내는 남편의 회사 생활 동안 상을 타본 적이 없던 터라 이번 수상에 몹시 기뻐하고 좋아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남은 직장 생활 동안 더욱 공고한 교육체계를 만들고 이를 활용한 교육문화를 확실하게 다져 놓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시대나 환경과 무관하게 누구나 현장의 기술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연한 생각을 바탕으로 언제든지 참여하고 배워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후배들은 앞으로 30, 아니 40년이 넘는 직장 생활을 할지도 모릅니다. 사고를 예방하는 능력과 공정 안정화를 위한 예방관리 능력이야말로 그들의 직장 생활을 탄탄하게 만들어줄 기반이라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얻기 위해서 지금보다 더 나은 교육문화를 만들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고, 이러한 교육문화를 통해 후배들이 자신만의 지식을 만들어 공장을 더욱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이 분야에서 남은 동안 최선을 다해보려고 합니다.

 

 

현장 교육문화 구축을 위해 힘써 국가품질명장에 등극한 정태운 기감의 수상 소식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한화토탈은 국내 최고 수준의 품질경영을 널리 알리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교육문화를 확립하기 위해서 앞장서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