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11월은 상복이 많은 ‘달’인가봐요. 지난 5일, 화학산업의 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수상에 이어, 8일 금요일에 열린 ‘2019년 하반기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시상식’에서 한화토탈 PE 연구팀 한재혁 팀장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했답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엔지니어에게는 가장 명예로운 상인데요. 그 영광의 순간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01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한 한재혁 팀장

 

지난 11월 8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2019 하반기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신기술과 신제품을 개발하고, 공정개선에 크게 기여한 우수한 엔지니어를 발굴해 수여하는 상인데요. 한화토탈의 PE 연구팀 한재혁 팀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02
고부가 소재제품의 국산화 기술 개발


한화토탈 태양전지용 EVA


한재혁 팀장이 이 상을 수상할 수 있게 한 기술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초고압 관형 반응기1) 중합공정을 이용한 고함량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2) 제품 생산 기술’인데요. 세계 최초로 비닐아세테이트 함량 28%의 초고순도, 고유동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 생산 기술을 개발해 연간 20만톤 이상의 태양광 모듈용 생산 판매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한화토탈 태양전지용 EVA


태양광 모듈과 같은 전기소재에 필요한 EVA제품은 일반 EVA와는 특성이 다소 달라서 그 동안에는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었는데요. 한재혁 팀장의 생산 기술을 통해 한화토탈은 태양광 모듈용 고부가 EVA제품을 100% 국산화시킬 수 있었으며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해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1) 관형 반응기란? 가늘고 긴 곧은 관으로 V자형 굽은 관의 한쪽 끝에서 반응 원료를 연속적으로 공급하고 다른 끝에서 반응 생성물을 유출시키는 형식의 반응기입니다.


2)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thylene vinyl acetate, EVA)란? 농업용 필름, 전선 피복, 신발밑창,  접착제 및 태양광 모듈의 셀 보호용 봉지재로 사용되며 근래 태양광 발전의 증가와 함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석유화학 기초 소재입니다. 


한재혁 팀장은 “경쟁이 치열해 지는 석유화학시장에서 품질 혁신 및 새로운 고부가 소재 개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이 계속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화토탈은 지속적인 고부가 소재 기술 개발과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생산을 통해 우리나라 기초화학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