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LOG

더 먼 곳을 더 가깝게!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원재료, 레진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 지기입니다. 전자기기에 관심 많은 분들이라면 연초에 놓칠 수 없는 이벤트가 있는데요. 바로 세상 모든 첨단 기기가 모이는 행사인 CES입니다! 올해 CES 2021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는데요. 드론부터 TV, 스마트폰 등 여러 전자기기 신제품이 CES 2021에서 최초공개돼 주목을 받았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스마트폰의 변화를 살펴보면, 고배율 광학 줌이 가능한 카메라를 탑재한 모델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줌 기술 발전을 살펴보고,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원재료인 레진(resin)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01

스마트폰 카메라 줌 기능의 변천사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카메라 기술 중에서 줌 기술은 카메라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처음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피사체를 확대하는 ‘디지털 줌’이 쓰였다가, 이후에는 렌즈를 앞뒤로 여러 개 겹쳐놓고 렌즈를 움직여 배율을 조절하는 ‘광학 줌’ 기술이 쓰였습니다.

근래에는 초점거리가 각기 다른 렌즈 2~3개를 탑재한 멀티 카메라로 줌 효과를 구현하는 ‘스텝 줌’ 기술도 쓰이고 있습니다. 초점거리에 따라 사용하는 렌즈 달리 해 렌즈 1개를 탑재했을 때 보다 더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는데요. 다만, 스텝 줌 방식은 스마트폰 뒷면에 카메라 렌즈가 여러 개 있고, 카메라가 툭 튀어나오게 돼 디자인적으로 방해요소로 작용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두 렌즈의 초점거리가 아닌 중간 부분의 배율을 사용할 때는 디지털 줌으로 구현돼 광학 줌보다는 화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02

폴디드 줌으로 ‘카툭튀’는 줄이고, 더 선명한 고배율 줌

  

‘폴디드 줌’은 기존 줌 기술에서 렌즈만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빛을 굴절시키는 프리즘이 추가됐는데요. 기존에는 초점거리를 조절할 때 렌즈를 앞뒤로만 움직여 공간이 많이 필요했다면, 폴디드 줌 기술은 프리즘을 사용하면서 렌즈가 상하좌우로 움직이게 돼 초점 조절에 필요한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공간이 확보된 만큼, 스마트폰 두께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존보다 더 높은 배율의 줌 기능이 가능해 지는 것이죠.

경쟁이 치열한 스마트폰에서 얇고 깔끔한 디자인은 포기할 수 없는 매력적인 요소인데요. 고배율 광학 줌을 구현하면서도 스마트폰 두께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폴디드 줌’ 기술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카메라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거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3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원재료, ‘레진(resin)’

   

치열하게 기술 발전이 이뤄지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 웬만한 디지털 카메라 못지않은, 혹은 그 이상의 성능을 추구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 수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에는 ‘레진(resin)’이라는 수지가 카메라용 플라스틱 렌즈를 만드는 데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진(resin)은 맑고 투명한 광택을 띄고 있고, 무게는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탄탄한 고체인데요. 나무에서 추출되는 천연수지도 있고, 석유를 정제하는 석유화학 공정 중에서 얻어지는 플라스틱 합성수지도 있습니다. 고체 레진을 녹여 첨가물을 넣고 렌즈 모양대로 굳힌 뒤, 코팅 공정을 거치면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가 완성됩니다.

 

 

04

스마트폰 카메라 핵심 소재 국산화 위한 노력 이어져

   

레진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핵심 원료인데요. 문제는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의 원재료인 ‘레진’의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프리미엄 스마트폰 카메라에 사용되는 고화소용 레진은 해외 원재료와 국산 재료의 기술격차로 인해 해외업체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자, 국내에서는 해외 비중이 높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핵심 소재인 레진을 국산화하기 위한 시도가 진행 중입니다. 지난해부터 정부 관계 부처와 유관업체, 대학은 레진 소재 연구와 렌즈 공급망 구축에 나서며 폴디드 줌 핵심 소재를 자립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신형 스마트폰 카메라의 광학 기술, ‘폴디드 줌’과 핵심 소재인 ‘레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끊임없이 기술발전의 움직임을 이어나가는 여러 연구진들의 노력과 더불어, 산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기 위한 산학연의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