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 모두의 안전한 하루를 위해, 안전보건기획Part 홍재현 전임

안녕하세요, 블로그 지기입니다. 각종 석유화학 제품이 생산되고 있는 한화토탈에서 ‘안전환경’은 소중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안전한 사업장 운영을 위해, 하루하루 진중한 고민을 안고 일과를 이어 나가는 안전보건기획Part의 홍재현 전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그럼, 그의 하루를 들여다보러 떠나보실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맡고 있는 업무, 하루 일과를 공유해주세요.

   

안전환경기획팀 안전보건기획Part에서 근무하고 있는 홍재현 전임이라고 합니다. 안전환경기획팀에서는 전사 안전환경 전략 수립, 관련 법규대응 및 공정안전관리(PSM)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공정위험성평가와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안전환경기획팀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연락을 많이 하는 부서는 어디인가요?

  

안전환경기획팀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대부분 생산부서와 연관이 되어 있는데요. 그런 탓에 아무래도 생산부서와 협업이나 연락을 하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사 안전환경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생산부서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수립된 계획을 생산부서에서 적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점검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부서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합작파트너사인 ‘토탈에너지스’와는 다양한 안전 위원회(Committee)를 운영하고 있으며, 위원회를 통해 안전환경 이슈 사항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토탈에너지스의 안전환경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죠. 

 

 

Q. 업무 시간표 중 ‘대외기관 점검 대응’이 무엇인가요?

   

안전보건기획Part는 업무상 대외기관의 점검이나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점검을 직접 받거나 현장 부서와 코디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PSM평가, ISRS(국제안전등급심사) 등의 업무가 있죠.

ISO 45001인증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한화토탈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 국제 표준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적합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받는 것입니다.

PSM(Process Safety Management) 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PSM 사업장에서 발생 가능한 중대 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관리체계의 수준과 이행상태를 평가하는 것이며, ISRS(International Safety Rating System)는 글로벌한 우수사례가 반영된 평가 툴을 통해 한화토탈의 안전보건운영시스템 수준을 평가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업무들을 통해 현재 한화토탈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 국내외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미흡한 점을 발굴·개선하여 선진적이고 글로벌한 우리 회사만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업무 중 가장 어려움을 느낄 때와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전사 대상 업무가 많다 보니 새로운 절차나 시스템을 구축하고 변경할 때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데요. 모든 부서의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 구축한 절차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어 우리 회사가 더 안전한 사업장이 되었다고 느낄 때 큰 보람을 느끼죠.

 

Q. 그렇다면, 업무상 현재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2022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는 등 최근 안전환경 관련 법규가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안전환경에 대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 안전하고 쾌적한 한화토탈을 만들 수 있을지가 최근 가장 큰 고민입니다.

 

 

Q. 안전환경기획팀 업무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안전환경을 중심으로 업무를 대하는 자세’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업무를 하더라도 안전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안전환경에 대한 전문성도 뒷받침된다면 안전환경기획팀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의 안전환경을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안전보건기획Part, 홍재현 전임을 만나보았는데요. 홍재현 전임의 일과표과 인터뷰를 통해 안전보건기획Part와 더 가까워 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케미人Talk도 기대해주세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