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 내가 하는 모든 일이 곧 삶을 위한 일이 되도록, 기후변화대응팀 도윤정 프로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꿀벌을 자처하며 녹색 지구를 위해 앞장서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모두의 안온한 삶을 위해 노력을 주저하지 않는 용기를 내는 이들. 


오늘은 친환경을 향해 나아가는 기후변화대응팀의 도윤정 프로를 만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기후변화대응팀 도윤정입니다~ 기후변화대응팀으로 온 지 어느덧 9개월이 지났네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아요. 

 

현재 저는 제품 제조 전 과정에 걸친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탄소중립에 대한 국내외 석유화학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고객사의 요구, 소비자의 가치소비 증가, 투자자의 지속가능 리스크 판단 등으로 석유화학기업에서도 탄소중립은 필수 고려 요소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친환경 원료 도입,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수소 혼소발전과 같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 부분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외로 확대되는 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법에도 집중하는 추세고요.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기후변화대응팀에서도 국가온실 가스감축목표(NDC)에 맞춰 2050년 ‘넷제로 로드맵 (Net-Zero roadmap)’을 수립했으며 이에 따른 추진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감이 곧 온실가스 감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실적 관리를 진행 중입니다. 또 탄소중립 ISCC PLUS, 배출권 거래제 등 친환경 인증, 전과정평가를 도입하여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있답니다.

 

 

Q. 친환경 인증 ‘ISCC PLUS’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ISCC PLUS란, 친환경 원료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우리 회사는 지난 2022년 5월 최초 인증을 획득 했으며 6월부터는 인증 받은 원료인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도입했습니다. 이외에도 원료의 채굴부터 사용, 폐기 단계까지의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전과정평가를 통해 친환경 규제나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제도 ISCC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한화토탈에너지스, ISCC PLUS 인증으로 친환경 경쟁력 PLUS!

안녕하세요, 한화토탈에너지스 블로그 지기입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의 합성수지 제품과 석유화학원료 제품이 국제 친환경 제품 인증 ‘ISCC PLUS’를 획득하며 ESG 경쟁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

www.chemi-in.com

 

 

Q.배출권 거래제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요. 

   

 

배출권 거래제는 온실가스 배출 권한을 사고파는 제도입니다. 거래는 환경부에서 주관하고 있고요. 각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할당받은 뒤 이보다 적게 배출하면 배출권을 판매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많이 배출하면 배출권을 구매해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에 기업들은 매년 환경부에 온실가스 명세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검증받은 후, 배출권 잉여/부족 여부에 따라 거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 역시 거래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득 작년 잉여 배출권을 직접 판매했던 경험이 떠오르네요. 배출권을 직접 매도해 적지 않은 수익을 발생시킨 적이 있었습니다. 매 초 변동하는 배출권 거래 가격을 보며 팀원들과 동향을 파악해 최대한 높은 가격에 팔기 위해 노력하던 순간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간 해온 업무 특성상 즉각적으로 실제적 수익을 낸 경험은 처음이라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Q.기후변화대응팀의 매력과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궁금해요.

 

내 삶과 가장 연관되어 있을 수 있는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 제일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2022년 한 해의 구글 검색어 1위가 기후 변화였을 정도로 기후위기가 피부에 와닿는 순간이 많았는데요. ‘기후변화대응’이라는 팀명에서도 알 수 있듯 ‘내가 하는 일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조금이라도 일조할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이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업무를 맡으면서 진심으로 지구와 우리 회사를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품게 되고, 스스로 관련 공부를 하면서 업무에 적용할 방법을 찾게 되었어요. 회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데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을 다루는 직무다 보니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계약 과정에서 고객사와 직접 미팅을 통해 업무 결과를 공유하며, 데이터를 조율하고 방법을 제안하는 과정 역시 흥미롭습니다. 하나의 제품 생산을 위해 연계되어 있는 여러 공장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전과정 평가를 진행하는데요.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전과정평가는 회사가 지속 가능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 생각해요. 그 지표를 함께 만들어 내고 있다는 사실이 늘 뿌듯하고요.

 

Q.한 단어로 기후변화대응팀을 표현해주신다면?

 

기후변화대응팀은 ‘꿀벌’이다! 꿀벌은 가장 작은 기후 행동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후변화대응팀은 앞으로도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꿀벌로서, 지속가능한 글로벌 리딩 케미컬&에너지 기업을 일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기후변화대응팀의 일원으로서 지구를 위한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도윤정 프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도윤정 프로와 기후변화대응팀 덕분에 ‘기후위기’ 라는 위기를 딛고 ‘탄소중립’ 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꿀벌처럼 노력을 아끼지 않는 기후변화대응팀의 날갯짓이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