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에너지고객지원팀과 영업팀이 뭉쳤다! 무소의 뿔 분임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의 새로운 신생 분임조를 소개드리려 하는데요. 분임조는 작업 및 업무와 관련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는 소규모 그룹을 의미하는데요. 한화토탈의 신생분임조 이름은 '무소의 뿔' 분임조입니다. 에너지 고객지원팀과 영업팀이 연합해 탄생한 무소의 뿔 분임조는 어떤 난관에도 무소의 뿔처럼 전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생산된 에너지 제품의 더 높은 완성도를 위해 두 개의 팀이 힘을 합친 무소의 뿔 분임조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최근 새롭게 결성한 신생분임조라고 들었는데요.

결성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무소의 뿔 분임조는 한화토탈에서 만든 에너지 제품을 실제로 사용했을 때 각종 엔진에 미치는 결괏값을 비교·분석 및 정리하는, 엔진 테스트를 하기 위해 결성됐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회사에 선박용 연료로 사용되는 에너지 제품이 있는데요. 기존까지는 우리 회사 연료유 제품이 엔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타 정유사 연료와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 정리가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단지 제품의 물성값을 바탕으로 한 예측만 가능했기에 영업 전략에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기 힘들었고요. 또한 현장에서 엔진 트러블이 발생할 때마다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데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 결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 회사 제품을 실제로 사용했을 때의 결괏값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이를 개인 혼자의 힘으로 도출하기보다는 여럿이 힘을 합쳐 더욱 신뢰성 높고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해보자는 제안이 나왔는데요. 그렇게 무소의 뿔 분임조가 탄생하게 됐습니다.

 

 

Q

정확한 실험 결과 도출 및 비교를 위해 

어디에 주안점을 두셨나요?

 

 

우선 한화토탈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을 것이라는 주관적인 편견을 버려야 했습니다. 타사에 비해 어떠한 점이 우수하고 부족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힘썼죠. 이를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는데요. 그래야만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시장에서 요구하는 품질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목적대로 시험을 수행할 업체 선정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Q

테스트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은 일이었습니다. 엔진 테스트를 위해 데이터 정리를 하고 분석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일단 최종 선정한 업체가 기존 정유사 제품을 대상으로 실험한 엔진 테스트 결과값들에서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면 실린더 압력과 온도값 등을 측정할 수 없어 그 방법을 서로 연구하면서 찾아내야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실험 과정 중 연료 이송 방법과 주입 방법 등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양측의 이해도가 달라 협의에 어려움도 있었죠. 그렇지만 이러한 우여곡절 속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우리는 물론 엔진 테스트 업체 모두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고 생각합니다.

 

 

Q

분임조 구성원에서도 특별한 점을 찾을 수 있는데요.

서울사무소 직원이 포함되어 있네요?

 

 

 

분임조 탄생에 중요한 계기가 된 것 중 하나가 앞서 말씀드렸던 엔진 테스트인데요. 엔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시료(Sample)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업부서의 협조가 꼭 필요했습니다. 또한 팀의 업무 특성상 외부 고객을 상대하다 보니 영업부서와 밀접한 관계 형성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분임조 결성 당시 에너지제품의 영업담당인 이창원 대리에게 도움을 요청해 분임조에 함께 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도 엔진 테스트를 통해 도출해낸 결괏값을 활용하여 새로운 영업 전략을 만들고, 이를 사용할 부서가 영업부서이다 보니 연구 단계부터 함께 참여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했고요. 덕분에 분임조 안에 품질명장, 엔지니어, 전문직 등 여러 직군이 함께하고 있어 문제 해결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이제 막 탄생한 분임조로서 현재 첫 테마(엔진 테스트)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거대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분임조의 이름인 ‘무소의 뿔’처럼 어떠한 어려움과 난관이 있어도 무소처럼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전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소의 뿔 같은 의지와 목표를 갖춘다면 결과는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 믿습니다. 

 

첫 단추를 끼우는 일이 중요한 것처럼, 역시 첫 번째 테마를 잘 완료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잘해보자는 의지 하나로 뭉쳐 자발적으로 결성된 분임조인만큼 주어진 업무에 성실히 임하면서 주위를 상세히 관찰하고 또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묵묵히 한화토탈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테마를 발굴하여 수행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