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2020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를 앞둔 한화토탈 분임조 3팀의 각오!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지난 6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충청남도 아산시에서는 '2020 충청남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 한화토탈에서 총 3개 팀이 참가해 3팀 모두 수상의 영광을 안는 쾌거를 거두었답니다.  이번 수상을 통해 3팀은 8월 24일부터 열리는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출전을 앞두고 있는데요. 

 

스마트공장 부문 대상의 'CPM 분임조', 안전품질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치의 분임조', 그리고 개인제안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에너지고객지원팀 허오정 기장'의 수상 소감과 전국대회 출전하는 각오를 들어보았습니다. 

 

 

01

CPM 분임조

 

 

Q 마트공장 부문 대상 축하드립니다. 이번 대상은 우리 회사가 5년 만에 수상해 더욱 남다른데요. CPM 분임조의 막내에게 묻겠습니다. 이번 대회 첫 참여는 어떠셨나요?

 

안녕하세요, CPM 분임조 막내 허지성 주임입니다. 저는 올해 2월 운영혁신팀으로 전배를 오면서 CPM 분임조에서 활동하게 됐습니다. CPM이라는 분임조 이름이 낯선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면 교육내용(Content), 교육관리(Process), 교육방법론(Methodlogy)의 혁신을 의미하는 용어로 저희 분임조가 한화토탈의 혁신활동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회사 분임조가 2015년 이후 5년 만에 이 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는데요. 막내로서 부족한 점도 많았지만, 함께 기여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발표 준비를 하면서 '문제해결기법 10단계'를 처음 접했습니다. 문제해결기법이라는 것이 다소 생소하다 보니 준비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선배님들이 적극적으로 도와 주시고 알려주신 덕에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으며 어려웠던 만큼 보람과 재미도 느꼈습니다. 현장에서 문제해결기법을 알고 개선에 임한다면 문제에 더욱 쉽게 접근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으로 8월에 있을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도 좋은 성적 거두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충청남도 품질경영대회 대상은 그동안 쏟은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다가올 전국대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금상을 목표로 회사의 영광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2

주치의 분임조

 

 

‘주치의 분임조’라는 이름이 특별한데요. 이번 2020 충청남도 품질경영대회에서 안전품질 부문 최우수상 축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안전보건팀 소속 ‘주치의 분임조’입니다. 주치의라 하면 병원에 갔을 때 개인별 진료를 책임지는 의사를 말하지 않습니까? 저희 주치의 분임조 역시 공장의 아픈 곳을 찾아 이를 발굴하고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유해화학물질과 관련한 법규와 관리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비율 가운데 78%가 유해화학물질과 관련된 사고였는데요. 그래서 유해위험물질 다량 취급에 따르는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위험도가 높은 물질에 대한 관리 방법의 개선을 주제로 이번 대회에 출전했습니다.

 

이번 대회가 첫 출전이라고 들었습니다. 준비하면서 어려운점은 없으셨나요?

 

2019년 하반기 사내 분임조 자랑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면서 이번 충남대회 출전권을 얻게 됐습니다. ‘그럼 이제 우리 전국대회에도 한번 도전해보자’는 취지로 열심히 준비했고, 다행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어려웠던 점은 상반기 한화토탈 대산공장 내 방향족1공장 정기보수가 대회의 준비 기간과 겹쳐 발표 자료 준비 시간을 마련하기 쉽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열리는 대회를 준비하다 보니 사내 대회를 준비할 때와 달리 여러 가지로 준비해야 할 항목이 많았는데요. 다행히 사내의 많은 동료 분들께서 도움을 주셔서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국대회를 앞두고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장의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제거하는 주치의 분임조, 한화토탈의 안전을 대표하는 주치의 분임조가 되겠습니다. 또한 8월 말 앞두고 있는 전국대회에서도 금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3

에너지고객지원팀 허오정 기장

 

 

 

인제안 부문 최우수상 축하드립니다. 작년에 연합분임조로 참가한 데 이어 개인제안 부문까지 정말 대단하신데요. 이번에는 어떤 주제로 발표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이번 충청남도 품질경영대회에 ‘휘발유 내수탱크 수출용 활용으로 탱크 사용 효율화’라는 주제로 출전했습니다. 한화토탈은 휘발유 수출을 위해 지금까지 내수용 탱크와 수출용 탱크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중 1기의 탱크가 다른 용도로 변경되면서 휘발유 탱크 수가 축소 됐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휘발유 탱크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됐고요. 이를 원활하게 생산하기 위해 착색제, 선박 일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항을 조정하여 탱크 사용 효율을 높이는 제안 발표했습니다. 

 

혼자서 준비하다 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분임조로 대회에 참가했을 때는 저만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면 됐지만, 개인제안 부문은 계획, 문집 작성, PPT 제작, 발표 등 모든 것을 혼자 진행해야 했기에 다소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함께 활동했던 분임조원분들이 문집 검토, PPT 수정, 발표 연습 참관 등 많은 도움을 준 덕분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국대회 출전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한화토탈의 대표 선수로 나간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고요. 전국대회에서 대통령상 금상을 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이번 2020 충청남도 품질경영대회에서 수상한 3팀 모두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며, 오는 전국대회에서도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